사업자햇살론 실제 진행 과정과 승인율 높은 곳은?

사업자햇살론 실제 진행 과정과 승인율 높은 곳은?


대출에 대한 규제가 점차로 늘어가면서 대출이 필요한 서민들이 점점 더 힘들어 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요. 대출 규제가 강화될수록 은행 및 금융권은 당연하다는 듯 대출 조건을 더욱 까다롭게 보게 되구요.

이런 현상들 때문에 금융권의 문을 두드려 대출에 성공하기가 정말 어려워 지는 현실. 대출을 받지 않아도 될만한 상황이라면 누가 고생 고생하면서 굽신굽신하면서 돈을 빌리려 하겠어요. 그런데.. 그렇게 해서도 대출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았을 때의 자괴감이란...

요즘에는 TV에서 밤만되면 흘러나오는 대부업체들도 점점 더 까다롭게 대출을 진행하고 있지요. 차라리 금리를 낮추고 대출 조건을 더 까다롭게 하겠다는게 메이저 대부업계의 전략이라고 합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대출에는 순서가 있는 것이 사실이지요. 신용 조건이 어려운 상황이라도 가장 먼저는 1금융권의 은행부터 찾아가 보는 것이 좋고, 정부지원을 받아볼 수 있다면 더 좋기도 하구요.


개인적으로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이 있는지라.. 물건 대금때문에 열심히 서민금융제도라고 불리우는 미소금융에 가서 제발 해달라고 굽신거려보기도 하고, 기술보증재단이나 기타 소상공인 지원제도들도 열심히 따라다니면서 부탁을 했었습니다. 

그리고 결국 도착한 정부지원서민대출이 사업자 햇살론이네요.


비슷한, 하지만 다른 사업자 햇살론


일단, 기본적인 지원 자격조건은 동일합니다. 연 소득이 3,000만원 이하라면 신용등급에 상관 없이 신청이 가능합니다. 연 소득이 4천만원 이하라면 신용등급 6등급부터 10등급까지 대출이 가능하지요.

여기에 금리와 한도는 개인에 따라서 차이가 생기는데, 개인의 신용등급에 따라서 한도가 정해지는 직장인 햇살론과는 다르게 사업자 햇살론은 소상공인평가표에 의해 한도가 달라지게 됩니다.

사업자 햇살론은 금융기관에서 대출이 진행되긴 하지만, 실질적인 내용은 지역신용보증재단에서 진행한다고 보는 것이 타당합니다. 그래서 직장인 햇살론에 비해서 사업자 햇살론은 대출 실행까지의 기간도 길고, 현실적인 문턱도 직장인에 비해 높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신용 등급이 낮은 상황에서 사업을 진행한다고 해도 상대적으로 높은 한도와 낮은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사업을 진행하는 분이라면 대출을 진행할 때 햇살론을 꼭 한번 알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실제 경험입니다...-_-;;;)


한도 산출,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자


사업자 햇살론 운영자금은 최대 2천만원까지의 한도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개인신용등급에 따른 한도가 아니라 소상공인 평가표에 의한 등급에 의해 한도가 결정이 됩니다.

이 소상공인 평가표에는 평가 점수에 따라서 평가 등급을 나누고, 이에 따라 한도가 산정이 되는데요, 1등급부터 10등급까지, 최대 2,000만원까지 한도를 부여받기 때문에 진행이 되어 성사가 된다면 소상공인으로서는 큰 도움이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소상공인 평가표에 의한 사업자 햇살론 운영자금 한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평가 점수는 어떻게 산출하느냐..

각 항목이 정해져 있고, 이 항목에서 배점을 진행하면서 평가 점수를 산출하게 되는데요, 이 속에 개인 신용 등급도 포함되고, 사업장이나 거주주택의 자가 여부 등의 기준들에 따라서 배점이 산정이됩니다.

보다 구체적인 배점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나이(만) 

 - 25세 미만 0점, 

 - 26~30세 15점, 

 - 30세 초과 29점

2. 사업장 

 - 자가 22점, 

 - 임대 0점

3. 거주 주택 

 - 자가 22점, 

 - 임대 0점

4. 사업자 등록 3개월 경과 여부  

 - 3개월 이상 40점 

 - 이하 0점

5. 사업자 등록 유무 및 상시 근로자 

 - 상시근로자 없는 무등록사업자 0점, 

 - 상시근로자 없는 등록사업자 11점, 

 - 상시근로자1인이상 44점

6. 사업등록 유무 및 영업기간 

 - 6개월 이상 2년 미만 무등록 사업자 10점, 

 - 6개월 이상 3년 미만 등록사업자 10점

 - 3년 이상 5년 미만 등록사업자 29점, 

 - 2년 이상 무등록사업자 45점, 

 - 5년 이상 등록사업자 45점

7. 개인신용등급

 - 1~3등급 : 182점

 - 4~5등급 : 110점

 - 6등급 : 68점

 - 7등급 : 48점

 - 8등급 : 22점

 - 9~10등급 : 0점



산정된 한도와 실제 대출 한도가 다를 수도 있다


일반적인 직장인 햇살론의 경우 신용 보증에 대한 부분을 금융권에 이관을 했습니다. 때문에 기준을 충족하면 빠르게 대출이 진행이 됩니다. 반면에 사업자 햇살론의 경우 앞서서 이야기 한 것 처럼, 지역신용보증재단에서 신용 보증을 진행하고, 대출 실행 기관을 금융기관을 통해 진행을 하게 됩니다. 때문에 한 곳에서 한도가 나왔다고 할지라도 실제 대출이 그만큼 이루어 지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가령, 소상공인 평가표에 의한 한도가 1200만원이 산출이 되었고, 대출을 실행하는 금융기관에서 자체 한도 역시 1200만원이 나왔다고 하더라도 신용보증재단에서 서류와 자료들을 통해 평가한 보증 한도가 1000만원이라면, 1000만원까지 대출이 실행이 되는겁니다. 이런 한도 산정을 위해 지역 신용 보증 재단에서는 서류 평가를 한 후 사업장 실사까지 나와서 체크를 하게 됩니다.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평가표에 의한 한도만큼 햇살론이 진행이 될 것이라는 생각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사업자 햇살론의 금융 기관 선택도 중요하다.


정부지원서민대출중 하나인 햇살론은 시중 금융기관을 통해 대출이 진행이 됩니다. 사업자햇살론도 마찬가지지요. 

지금까지의 내용을 보면, 금융기관은 단지 대출을 진행하는 창구적인 역할만 하는 듯 보입니다. 하지만, 실제 사업자 햇살론을 진행할 때에는 승인률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같은 사업자의 내용이라고 하더라도 접수하는 곳에 따라서 승인률이 달라지기 때문이지요.


실제로, 얼마전 사업자 햇살론을 신청한 후 유명 저축은행과의 통화에서 사업자 햇살론을 신청하고 진행중이라 결과를 봐야 한다고 이야기를 하니, 본인들의 사업자 햇살론과 비교해 보고 선택하시라고 조건을 제시했었습니다. 그런데...

먼저 접수한 곳에서는 1차적인 한도가 나왔지만, 같은 조건 같은 서류를 가지고 신청이 불가능하다는 통보를 받았습니다.


사업자 햇살론은 전국적으로 소득 증빙 서류도 동일하고 한도도 동일하고... 뭐 이런 말을 하는 사람들이 종종 있는데.. 확실히 차이가 납니다. 한도나 금리는 부수적인 문제이고, 같은 조건에 접수나 진행조차 어려운 곳들이 허다합니다.




사업자 햇살론은 다루는 곳을 찾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지역신용보증재단을 통한 신용보증이 이루어 지기 때문에 타 지역의 금융기관에서 신청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때문에 2금융권이라고 하더라도 전국적인 지점망을 가진 곳을 선택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소득 증빙 서류도 그렇습니다. 서민지원 정부대출이라고 하더라도 소득이 없다면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때문에 같은 서류라고 하더라도 환산소득을 더 보는 곳이라던지, 가중치를 적게 두는 곳을 선택하는 요령이 필요합니다.


아래에 함께 연결된 햇살론 센터는 햇살론을 다루는 곳으로, 직장인 햇살론과 함께 사업자 햇살론을 같이 다루고 있습니다. 이야기를 나누어 보시면 현재 상황에서 햇살론이 가능한지 여부와, 가능하다면 어떻게 진행하게 되는지 실제 진행까지 상세한 도움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사업자 대출을 알아보시는 분이라면 분명 큰 도움이 되실껍니다. 


햇살론센터 사업자 햇살론 상담 신청 바로가기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