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속세 절감을 위한 종신보험 활용 재무설계





이번 포스팅은 종신 보험을 활용한 상속세 부담을 줄이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뭐.. 어찌 보면 조금 복잡한 면이 있습니다. 이론적인 부분이 많이 들어가는 부분이니까요..^^


1. 종신보험으로 상속세를 절감 한다는 말의 의미



상속에 관련된 세금 관련 목표는 크게 절세를 하는 것과 납세 방법을 마련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종신 보험은 이 두 가지 목표에 모두 유용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ㆀ


원칙적으로 사망 보험금도 상속 재산의 일부입니다. 그 중에 종신보험의 사망 보험금은 금융 재산으로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금융재산 상속 공제의 공제 항목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선호하는 자산은 부동산 자산입니다. 하지만 이 때문에 상속이 발생했을 때 금융 재산에 대한 공제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 부분을 종신보험으로 활용하여~ 절세를 시행하자는 겨죠. ㅎㅎ



참고적으로 금융재산의 상속 공제 한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2천만원까지 전액 공제, 2천만원 초과 1억 이하는 최고 2천만원까지, 1억 초과 10억 미만은 20%, 10억 초과는 최고 2억까지.

다시말해, 금융재상 상속 공제의 최대 공제 가능액은 2억이라는 소리입니다. ^^;;


여기서 잠시 오해할 수 있는 부분이 사망 보험금이 2억인 경우 2억 모두 공제 받는 것이 아니냐 라는 부분입니다. 기준은 20%를 공제 해 주는 것이므로 사망 보험금이 2억이라면 총 4천만원의 공제를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2억원의 공제를 모두 받기 위해서는 사망 보험금을 포함한 금융 재산이 10억원이 되었을 때입니다. 따라서, 상속시 공제 한도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사망 보험금을 활용하여 10억원을 맞춰 두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부동산 재산이 대다수인 사람이라면, 상속 후 부동산의 상속세를 내기 위해 부동산을 팔거나, 압류당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힘들게 모은 재산을 다시 다~ 팔아야 하는 현실이 다가올 수도 있다는...-_-;;;


이럴때 종신보험은 납세 방법의 활용이라는 도구로도 훌륭한 역할을 합니다. 실제로 국세청의 참고 자료에 상속 관련 부분을 확인해보면, 상속세 납부 재원 마련을 위한 종신 보험 가입을 권장하고 있어요. ㅎㅎㅎ


2. 종신보험의 또 다른 활용 방법


또 다른 종신보험 활용 방법으로는 계약자 수익자 관계를 적절히 활용하여 세금 부담을 줄이는 것입니다.


이 말은 원칙적으로 보험금의 소유권은 계약자 즉, 돈을 내는 사람에게 있다는 사실을 활용한다는 소리입니다.


자세하게 말씀 드리면, 계약자를 자녀로 하고, 피보험자를 부모로 하며, 수익자를 자녀로 하여 종신 보험을 가입하게 되면, 보험금의 소유권은 원래 자녀의 것이므로 상속 재산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보험을 쫌 아는 사람들은 이 부분을 사~알짝 활용하고 있어요.ㅋㅋ 


상속세의 납부 재원을 마련할 수 있으면서, 상속세를 절감할 수 있는 방식이므로 꽤 유용한 방식이거든요.



주의해야 할 것은 계약자, 수익자가 모두 자녀라 하더라도 실질적인 납부가 부모에게 이루어 졌다면 이는 상속 재산으로 간주한다는 사실!!


따라서, 자녀가 보험료를 납부할 수 있도록 재원을 먼저 마련해 줄 필요성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자녀에게 재원을 먼저 마련을 해 주느냐의 문제에 당면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 때 재원 마련을 위한 방법으로 사전 증여 방식을 선택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상속 재산은 10년 이내의 증여 재산을 포함하게 됩니다. 따라서, 사전 증여를 10년 이전으로 하게되면, 상속 재산에 포함되지 않아 상속세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증여세는 10년에 1번 증여 재산 공제를 할 수 있으므로 이 부분을 적절히 활용하여, 10년마다 사전 증여를 하는 방식도 상속세 절감에 유용한 방식입니다.


쉽게 말해서, 10년 1번씩 보험료를 납부할 현금이나 수익원을 증여하고, 그 현금 및 수익원을 통해 보험료를 납부하게 하면, 상속세와 증여세를 절감할 수 있으며, 상속세 납부 재원을 마련할 수 있다는 소리입니다.


증여시에는 반드시 증여 신고를 해서 증여세 납부를 해야 한다는거 알고 계시죠? ^^;;

이 부분은 추후 상속세 절감을 위해 반드시!! 해야 해요. 증여세 절감을 위해서도 빨리 신고하는게 낮구요.. 나중엔 더 많이 낸답니다..ㅋㅋ


이 외에도 상속 플랜을 짜는데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이 내용은 다음에 포스팅 하겠습니다.


3. 어려운 상속 설계를 전문가와 함께 하자


매번 포스팅마다 쉽게 하려고 하는데도 너무 어렵게 써지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이론적인 면이 들어가는 포스팅을 더 쉽게 전달하는 스킬을 키워야 할 것 같아요.^^;;


재무설계 상담 중에서도 상속세 절감을 위한 재무설계를 받기 위해서 비용을 지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을 통해 상담 예약을 하는 경우 무료 상담을 받을 수 있는 곳이 있답니다.


굳이 상속 문제가 아니라 하더라도 개인의 재무와 관련된 포트폴리오 제공이라든가 목적자금 마련같이 재테크나 재무설계에 관한 상담이 활발하게 이루어 지는 곳이죠.


무료 상속 설계 및 재무 설계 상담[링크]

- 전문적인 재무 설계 상담, 포트폴리오 제공 등을 받을 수 있는 곳.

 

 



한 번 활용해서 전문적인 재무 설계를 받아보시는 것도 꼭 필요할 것 같아요^^;;


재테크 재무설계가 너무 어렵게 느껴지시는 경우에는 자가 진단을 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인 듯 싶습니다.


 


어려운 상속 / 증여 문제도 해결하고 자신의 재무적인 문제점이나 개선 사항도 확인할 수 있으니 일석 이조가 아닐 수 없습니다. 무료이므로 얼마든지 신청하셔서 좋은 결과 맞이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재무설계사 토와였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